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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월 중순에 제로를 시작하고 느낀 점
  • 2022.04.03 싼푸 803
  • 2월 중순 손밤비 유투브를 보고 제로를 시작했습니다.


    원래 곰곰님 방송을 보고 본섭을 하려고 했는데 10년도 넘은 올드 계정의 아이템과 카드들(심기만해도 3장이 넘었는데, 잡다한 카드들과 장비들)이 다 사라진 걸 보고 고민하던 찰나 제로 란 곳이 있어서 이 곳으로 시작하게 되었죠.


    물론 게임사들 돈 벌라고 풀버프 는 충전하고 시작을 했습니다.


    역시 라그는 추억과 그 동안의 연륜(이제 연륜이라고 해도 되네요..)이 묻어 있는 곳이라 재미는 있습니다.


    단지 게임사가 좀만 더 신경을 써준다면 하는 부분들을 남겨두고 게임사가 더 발전하길 희망하며 글을 남겨봅니다.



    워낙 오랫만에 하는 것이라 현재까지 해보고 느낀 점 부분만 적어보겠습니다. 곰곰님 오늘 방송에서 본섭 대대적인 패치 내용을 접하고 제로도 뭔가 수정이 될 때 같이 적용되길 희망하며 적어봅니다.


    1. 신입 진입 난이도가 높은 편.

    제니 수급이 상당히 어렵고 오래된 고인유저분들의 놀이터가 되버려 초중랩 적응이 일일 퀘스트 반복 말고는 접하기가 어렵습니다. 길드에 들어가서 빨리 적응해라 해도 다들 본인 작업들에 바쁘기때문에 눈치 보면서 게임하기 싫죠.


    그리고 요새 트랜드상 커가는 과정하에 만큼은 하드코어한 느낌을 주면 신입 진입 난이도가 너무 높습니다.


    제니 수급 부분에서 장비들이 10제니에 팔리던 부분은 좀 수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것만 되어도 제니 수급에서 미묘하지만 큰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1옵션의 경우 원가의 50%가격에 2옵션은 100%가격 3옵션은 200%가격 이런 구조면 어떨까 싶네요.


    2. 게임 사냥에 집중도 저하.

    오래전 라그 , 리니지 모든 게임들이 호황했던 이유. 사냥에서 득템으로 인하여 지루함을 날려주었죠. 현재 라그는 이런 부분이 너무나도 하드코어 한 경향이 보입니다.

    카드 드랍율을

    1~50랩 카드는 4%

    50~100랩 카드는 1%

    100랩 이상 0.5%

    준보스급 0.3%

    보스급 0.1%


    카드 소비를 위하여 카드 수집 npc 포링신 을 추가

    카드를 포링신에게 납품하고 포링 에너지를 누적하고 이 에너지를 통해서 만랩때 활용하는 추가 컨텐츠를 넣는 것이죠.


    예 ) 1~50랩 카드 10포인트

    50~100랩 카드 100포인트

    100랩이상 500포인트

    준보스급 1000포인트

    보스급 10000 포인트


    1000 포인트로 스텟 100점 구매 가능. 만랩캐릭 1캐릭당 10번 구매 가능. 즉 만랩 후 1000포인트를 추가로 올릴 수 있습니다.

    1000 포인트로 스킬 1점 구매 가능. 만랩 캐릭 1캐릭당 10점 구매 가능


    추가로 스텟은 저 정도면 충분하고 스킬의 경우는 10점 구매 후에 캐쉬상점과 루나틱신에서 99000원, 제니 1억으로 포링신 스킬 구매누적횟수 초기화 시키는 무지개젤로피를 판매 한 캐릭당 3번 사용 가능?
    즉 40스킬 포인트를 추가로 찍을 수 있습니다.


    양검로나가 창로나도 가능하고, 크루세이더가 스피어퀴큰도 가능하고 마공 캐릭들은 말할 것도 없죠. 특히 프리 하위는 대환영 할 듯.


    저런 식이면 게임사에 수익에 도움도 되고 만랩 후에 추가 컨텐츠가 가능하고 카드수급율도 올라와서 게임사냥의 지루함을 줄이면서 소비도 대폭 일어날 것 같습니다.

    몇 년에 1번 보스카드 먹어보네 마네 이런 것 보단 어느 정도 열심히 하면 좀 먹을 수 있는 거죠.

    그리고 일반 존 에서는 띠리링~ 소리가 나면서 카드가 ( 카드 드랍 소리를 좀 바꾸어 주셨으면 합니다. 3종 옵션 아이템하고 소리가 같아서 헷갈려요. 카드는 포링~ 이런거? )


    3. 몇 몇 조작의 번거로움.

    고인 분들은 꽤 많은 분들이 메크로를 통해서 조작을 하고 계신거 같은데 이런 부분은 어느 정도 수정을 통하여 요새 트랜드인 귀차니즘을 최대한 줄였으면 합니다. 사냥시 루즈함은 득템이란 부분과 방향과 목적을 제공해서 해소가 충분히 가능하니 조작에서는 편리성을 대폭 올렸으면 합니다.


    예) 몇 몇 버프 스킬류 시간 증가 소비 sp증가 5분 안 팎의 스킬들은 대대적으로 15분 이상으로 수정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단지 오버트러스트 같은 특이 스킬의 경우는 무기 손상의 불편함이 있기에 상인캐릭 이외의 캐릭은 무기 재장착시 오버트스러스 효과 해제 옵션이 들어가면 해결된다고 봅니다. 혹은 리스타트시 효과 사라짐.


    치독이나 아숨 같은 경우도 15분 이상으로 가는게 맞는 거 같고요.


    어쌔신에겐 암속성 버프를 거는 스킬이 하나 추가 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숨과 대비되는..( 쉐도우어크의기운 : 1 lv 5분~ 5 lv 30분)

    블스에겐 크리티컬을 올려주는 버프스킬 하나 추가되고요. 무기 장인인 만큼..(글로리와는 럭을 올려주지만 블스는 크리율 자체를 1씩 증가, 예시: 대장장이의축복 스킬1lv 크리+ 5 스킬 5분 ~ 5lv 크리+25 30분증가 )


    버프류 계열은 소비 sp가 늘더라도 조작의 불편함을 줄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엑티브 스킬 쓰는데 바쁩니다.

    트랜드도 그렇고요 번거로운거 싫어하죠.



    재밌게 게임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로서버 유저가 더 늘기를 희망하며 대략 60일 정도 게임해보고 느낀 점을 올려봅니다.



    제로서버는 특히 유투버분들과 귀실님(중저랩 일퀘 담당 대장) 덕분에 유지가 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비티보다 라그나로크가 더 유명한 만큼 라그나로크가 더 흥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름 개선책들 기획해서 많은 업체들 잘 사용했는데(대표적으로 NC포함..개피 유행할때 개 카리수치 적용해서 많이 못 기르게 한거랑 라우풀 카우틱수치에 따른 드랍율 변화 다 제가 수정안 기획내서 된 거입니다. 에헴) 라그나로크에 도움 되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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