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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 개발중2024년 3분기 개발자 노트
  • 2024.08.06
  • 안녕하세요.
    라그나로크 제로 모험가 여러분, RO1스튜디오 제로팀입니다.
    현재 제로팀에서는 사크라이 서버 선행 업데이트를 통해 전달되는 의견들에 대해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재미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개발 작업이 추가되면서 2분기 업데이트가 예상보다 늦어지는 점, 우선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 3분기에 진행될 컨텐츠 업데이트 및 변경되는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1. 신규 메모리얼 던전 [중앙 실험실]


    2분기에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된 [중앙 실험실]은 기존에 다양한 보스를 확률적으로 만나 보스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컨텐츠로 개발이 진행되었으나 라그나로크 제로만의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중앙 실험실]의 컨셉과 보스 카드라는 보상은 유지하되, 보스 [사크라이]와의 새로운 전투를 통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고 난이도 컨텐츠로 새롭게 설계된 메모리얼 던전 [중앙 실험실]에 대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대현자 ‘바르문트’가 [중앙 실험실]의 실험에 참여합니다.>



    <타르타노스에 지배된 마검사 [사크라이]와 전투를 진행하게 됩니다.>

     

     

    2. 초보자 튜토리얼 추가


    2분기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되었던 튜토리얼 개편이 적용됩니다.
    캐릭터 생성 시 크리투라 학원에서 모험을 시작하게 되며 간단한 튜토리얼 진행 시 바로 1차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튜토리얼 완료 시 직업 레벨 10을 달성하게 됩니다.>


    슈퍼노비스 전직 레벨이 완화되며 확장 직업의 전직 또한 크리투라 학원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 모든 직업이 빠르게 모험을 떠날 수 있게 변경됩니다.



    <크리투라 학원이 확장 직업의 전직을 지원합니다.>

     

     

    3. 메모리얼 던전 [포링 마을] 개편


    현재 메모리얼 던전은 여러가지 불편 요소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개발팀과 플레이를 하는 모험가님들 모두 불편한 부분을 감수하며 컨텐츠가 제공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메모리얼 던전의 구조 및 편의성 개편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첫번째로 메모리얼 던전 [포링 마을] 개편이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입장 레벨 변경
    2) 입장 횟수 제한 제거
    3) 보상 리스트 및 보상 지급 방식 변경
    4) 컨텐츠 진행 방식 변경


    기존 입장 제한 최대 레벨 기준을 제거해 일정 레벨 이상의 캐릭터도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또한, 던전 입장 및 진행 횟수 제한을 제거해 재도전 및 반복 도전이 가능하나, 보상은 1일 1회만 지급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던전 진행 방식 또한 불필요한 이동 동선을 개선해 진행 속도를 향상시키고 내부 출현 몬스터들은 아이템 드랍 및 경험치 지급이 제거될 예정입니다.
    보상은 메모리얼 던전 퀘스트 클리어 이후 출현하는 “보물 상자”에서 획득이 가능하며, 기존과 동일하게 요일별 보상과 일반 보상이 지급됩니다.


    ※ 보상 변경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시 공식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안내 예정입니다.

     

     

    4. MVP 보스 강화 및 보스 레이드 개편


    필드 및 던전에서 일정 시간마다 랜덤하게 등장하는 MVP 보스 몬스터가 단순한 서바이벌이 아닌 모험가님들이 협동해서 사냥하는 레이드 형식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1) 보스 소환 지역 및 소환 방식 변경


    일반 몬스터가 등장하는 사냥터와 보스 몬스터가 소환되는 공간이 분리되며 MVP 보스는 별도의 공간에서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기존 보스 몬스터가 소환되던 맵에 보스존 입장 NPC가 설치되며 보스 소환 시간에만 보스존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Ex) 오크히어로 소환 시간 및 소멸 시간 예시
    오크히어로 소환 시간 : 0시, 6시, 12시, 18시
    오크히어로 소멸 시간 : 1시, 7시, 13시, 19시
    오크히어로 공략 가능 시간 : 0시 ~ 1시, 6시 ~ 7시, 12시 ~ 13시, 18시 ~ 19시
    보스 소환 방식 또한, 보스 몬스터가 죽은 시점부터 일정 시간 후 다시 리젠되는 방식에서 정해진 시간 및 영역에 소환되도록 변경됩니다.
    소환된 보스 몬스터는 소멸 시간이 되면 자동 소멸됩니다. (소멸 시 보상 획득 불가)


    2) 보상 개편 및 지급 방식 변경


    보스존으로 입장 시 보스 몬스터 헌팅 퀘스트가 지급되며 보스 몬스터가 죽으면 인벤토리에 보상이 자동으로 지급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일반 헌팅 퀘스트와 동일한 방식)
    MVP 보상은 현재와 동일하게 기여도에 따라 1명에게만 지급됩니다.
    보상 지급 방식 변경과 함께 보상 리스트가 변경되어 보스 몬스터 파밍의 목적성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3) 보스 몬스터 스테이터스 조정


    MVP 보스가 함께 사냥을 하는 협동 컨텐츠로 변경됨에 따라 MVP 보스 몬스터의 HP가 대폭 증가될 예정입니다.
    HP를 제외한 공격력과 같은 스테이터스는 보스 몬스터 레벨에 맞춰 조정되어 주변 지역 사냥이 가능할 정도면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정될 예정입니다.

     

     

    5. 평판 컨텐츠 업데이트


    초보자 지원을 위해 오크 마을과 고블린 마을이 연관된 평판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평판 등급에 따라 오크와 고블린 마을에서 제공하는 전용 상점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용 상점에는 초보자 구간에 유용한 상품이 판매되며 우호 평판 등급에 따라 종류와 가격이 달라집니다.
    오크와 고블린 관련 일일 퀘스트를 완료 시 오크와 고블린 마을 평판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6. 3차 직업 업데이트 방식 변경


    미니 간담회를 통해 3차 직업 업데이트를 발표한 후 모험가님들의 다양한 의견과 우려 사항들을 들을 수 있었고 사크라이 서버를 통해 스킬과 관련한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이 되었습니다.
    또한 개발팀 내부적으로도 3차 직업 업데이트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 및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3차 직업 업데이트를 위해 진행되어 온 다양한 시도와 그에 따른 모험가님들의 의견과 피드백, 3차 직업 이후의 게임 내 밸런스, 현재 시스템 구조 등을 모두 고려하였을 때 간담회에서 안내 드린 방식이 아닌 전승 2차 직업에서 상위 3차 직업으로 전직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향으로 판단되어 전승 2차 직업의 상위 직업으로 3차 직업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게임 내 밸런스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은 3차 직업 업데이트와 함께 진행 예정으로 3차 직업 업데이트와 관련된 내용들은 다음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위 내용들은 아직 개발 중인 내용이므로 추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시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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