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그나로크Z

  • 에피소드2-3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 4월 패션스톤 신규의상
  • 2024 봄꽃축제 이벤트
  • 2024 VIP 이벤트
  • 철통보안 이벤트

새소식NEWS

개발자노트

  • 적용완료1분기 사크라이 테스트 진행 사항
  • 2024.01.25
  • 안녕하세요.

    라그나로크 제로 모험가 여러분, RO1스튜디오 제로팀입니다.

    현재 사크라이 서버에서 테스트 진행 중인 직업 스킬 개편 내용에 대한 모험가님들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제로팀에서는 1:1 문의와 커뮤니티를 통해 모험가님들께서 전달해 주시는 많은 의견에 감사한 마음과 함께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다시 한번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1분기 사크라이 테스트 진행 사항]

    미니 간담회와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해 드린 것과 같이 제로팀에서는 사크라이 서버를 통해 아래와 같이 4단계로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테스트를 계획하였습니다.

    1. 1,2차 직업 스킬 통합 및 일부 스킬의 습득 조건 조정(사크라이 적용)
    2. 스킬 습득 조건 조정을 통한 밸런스 조정
    3. 3차 직업 스킬 활용 및 기존 스킬 개편
    4. 3차 직업 업데이트 및 2차(전승) 직업군 최종 조정


    그 첫번째로 사크라이에 적용되어 있는 1,2차 직업 스킬의 통합 및 직업 스킬 통합을 위한 일부 스킬의 습득 조건 조정에 대해 1분기 동안 테스트를 계획하여 진행중 이였습니다.

    하지만 1월 사크라이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님들께서 전달해주시는 많은 의견을 종합하여 검토하였을 때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테스트는 무의미한 것으로 판단하여

    현재 사크라이에 적용된 1,2차 직업군 통합 내용에 대해서는 1월 31일 정기점검을 통해 원복할 예정입니다.



    [사크라이 테스트 진행 예정 사항]

    1. 제약 조건 완화 및 스킬 밸런스 조정

    2월부터 진행 예정인 사크라이 2차 테스트에서는 스킬의 습득 조건과 함께 다양한 제약 조건들을 완화하여 밸런스 조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부 직업에 3차 스킬이 추가되면서 모험가님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의견들을 확인하여 각 직업의 3차 스킬들을 모두 제외한 상태에서 스킬 조정을 다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습득 조건 완화를 위한 스킬 트리 조정

    스킬 습득 조건은 스킬을 배우기 위한 강제 조건으로 다양한 스킬이 있지만 필수 스킬 트리에 따라서 스킬 포인트를 사용하도록 강제하고 있었습니다.

    2차 테스트에서는 꼭 필요한 일부 스킬의 습득 조건을 제외하고 습득 조건을 완화하여, 스킬 빌드의 자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2) 아이템 옵션 발동 조건 완화

    특정 스킬 사용 시 옵션이 발동되는 아이템의 경우 옵션을 유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스킬을 사용하거나 짧은 지속 시간으로 사용 피로도가 높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스킬 습득 조건 완화와 같이 아이템 옵션 발동 조건을 제거 또는 완화하여 불필요한 컨트럴 및 사용 피로도를 완화할 예정입니다.


    3) 3차 스킬 활용

    2022년 사크라이 서버 오픈 시 일부 직업에 3차 스킬이 추가되면서부터 제로 방향성에 대한 모험가님들의 우려와 다양한 의견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월부터 진행 예정인 2차 테스트에서는 3차 직업 스킬이 없던 초기 버전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 적용된 일부 직업의 3차 스킬들이 해당 직업에 꼭 필요한 스킬인지 재검토 후 테스트를 진행하고 추가로 필요한 직업이 있는지 추가 검토 및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스킬이 제외되는 경우에는 스킬 추가와 함께 변경된 아이템의 옵션들도 조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4) 기존 스킬 밸런스 조정

    모험가님들께서 많은 의견을 주시는 내용이기도 한 기존 스킬의 추가 조정도 개발팀에서도 다양한 방향으로 검토 및 개발이 진행 중인 사항으로 개발 완료 시 사크라이 서버에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스킬 조정의 경우 되도록이면 하향 조정을 피하는 방향으로 진행 예정이나 공성 및 직업간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불가피하게 조정이 될 수도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스킬이 하향 조정되는 경우에는 사크라이 공지 시 사유에 대해서도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2. 공성전 진행 시간 변경

    공성전은 모험가님들께서 길드 단위로 참여하는 컨텐츠로 무엇보다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참여하고 즐기실 수 있는 컨텐츠로 제공하기 위해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첫번째로 SE 공성이 추가되면서 공성 시간의 조정이 필요하여 1월 17일 정기점검 시 사크라이에 공성 시간이 조정되어 테스트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성전

    진행 일정

    내용

    WOE

    SE

    수/일 21시 ~ 22시

    수/일 22시 ~ 23시

    1월 17일 사크라이에 적용된 내용으로 현재와 동일하게 수요일과 일요일은 공성전이 진행되는 요일로 설정하여 WOE 공성을 수요일과 일요일 2시간씩 2회 진행하던 것을 1시간으로 축소하고 이어서 SE공성전을 진행하여 기존과 동일하게 주 2회 총 2시간씩 공성전이 진행됩니다.

    WOE

    SE

    수/일 21시 ~ 22시

    토 21시 ~ 22시

    개발자 노트에서 안내된 내용으로 기존 WOE 공성을 수요일과 일요일 2시간씩 진행하던 것을 1시간으로 축소하고 신규 SE공성전을 토요일에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WOE 공성은 수요일, 일요일 2회 진행하되 2시간 공성의 피로도를 1시간으로 축소하고 신규 SE공성전은 토요일로 별도로 진행하여 주3회 1시간씩 공성이 진행됩니다.

    WOE

    SE

    수 21시 ~ 22시

    일 21시 ~ 22시

    1번과 공성 시간은 동일하나 WOE 수요일, SE 일요일로 1회만 공성전이 진행됩니다.

    해당 내용으로 진행 시 공성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공성 시간은 1시간만 진행하는 것도 추가로 검토 중입니다.


    사크라이 서버에서 진행 중인 테스트에 대해서 모험가님들의 많은 관심과 애정 어린 의견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사크라이 서버에서 진행 중인 내용들은 충분한 테스트와 모험가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진행 예정이니 우려보다는 더 좋은 방향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위 내용들은 아직 개발 중인 내용이므로 추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시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