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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라그나로크 제로 모험가 여러분, RO1 스튜디오의 제로팀 입니다.
모험가 여러분들께 이전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 드린 일정을 지키지 못하고 지연 소식을 전하게 되어 대단히 죄송한 마음으로 사과 드립니다.
제로팀에서는 개선이 필요한 부분과 유지를 해야하는 내용에 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게임의 컨셉,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해서도 깊은 논의가 반복되다 보니 개발이 많이 지연이 되었습니다.
저희가 낸 결론은 ‘게임의 시작은 만렙부터’라는 컨셉으로 초기 진입 후 에피소드를 통해 이야기를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게임을 습득하고 육성하게 하여 진입장벽을 낮춘 후 만렙 이후 다양한 컨텐츠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제공하자 였습니다.
다만, 지금 논의하고 있는 부분들은 제로의 큰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라이브에 적용 전 모험가 분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사크라이 서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크라이에서 체험 후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제로 개발팀에서는 3분기 예정인 업데이트의 안정적인 적용과 유저분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사크라이 서버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중 사크라이 서버를 오픈하여 아래와 같은 컨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원활한 테스트 환경을 위하여 모험가 여러분의 실 서버의 캐릭터 및 해당 캐릭터가 가진 장비 및 각종 아이템을 사용하여 테스트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1) 비전승 경험치 조정 및 에피소드 개선
2) 피버 던전 업데이트
3) 건슬링거/리벨리온 업데이트
4) 편의성 개선 및 신규 시스템 업데이트
2분기 예정 사항 외에 3분기에 라그나로크 온라인에는 개발되었지만 제로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은 편의성 개선 및 신규 시스템에 대해 제로에 적용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내용은 3분기 개발자노트 및 사크라이 공지를 통해 추가로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리지널 에피소드를 바탕으로 제로만의 이야기가 진행되고 모험가분들이 스토리와 함께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에피소드 1의 전체적인 레벨 디자인을 다시 조정하려고 합니다.
기존에는 메인 에피소드를 비전승 전승 구분 없이 단 한 번만 플레이가 가능했다면 이번 개편으로 비전승 / 전승 각각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전승 시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에피소드만으로 99레벨까지 진행이 가능하며 전승 시에는 150레벨까지 진행 가능하도록 퀘스트 보상 경험치 조정이 들어갑니다.
또한 사하리오를 통해서 2차 전직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수정될 예정입니다.
- 메인 에피소드 비전승 / 전승 각각 모두 진행 가능
- 각 챕터별 퀘스트 진행 가능한 레벨 조정
챕터No | 챕터명 | 기존 레벨제한 |
비전승 레벨제한 |
전승 레벨제한 |
확장 직업군 레벨제한 |
1 | 해룡도 분실 사건 | X | X | X | X |
2 | 실종자 사건 | X | X | X | X |
3 | 왕궁 조사단 | X | X | X | X |
4 | 왕궁에 침입한 적 | X | X | X | X |
5 | 마법사 실종 사건 | 35 | 35 | 53 | 53 |
6 | 몬스터 토벌단 | 42 | 41 | 62 | 62 |
7 | 상단주 구출작전 | 46 | 46 | 70 | 70 |
8 | 어쌔신 길드 습격 사건 | 50 | 50 | 76 | 76 |
9 | 코모도 역병 | 57 | 56 | 85 | 85 |
10 | 사라진 아이들 | 70 | 64 | 97 | 99 |
11 | 아이들의 행방 | X | X | X | X |
12 | 국경도시 알데바란 | 82 | 78 | 118 | 118 |
13 | 실종자 사건의 전말 | 88 | 86 | 130 | 130 |
14 | 오딘의 신전 | 94 | 95 | 144 | 144 |
전승 구간과 동일하게 설정되어 있던 비전승 구간의 베이스 경험치를 완화할 예정입니다.
비전승 구간을 빠르게 돌파하여 전승까지 원활하게 이어지는 것을 목표로 조율하고 있습니다.
또한, 150레벨의 피버 던전을 새로 제작하여 라그나로크의 재미인 아이템 파밍 재미를 회복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150레벨 피버 던전은 고난이도 던전으로써 혼자 공략하기 어렵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피버 던전의 몬스터들은 정예 몬스터로 각종 스킬들을 퍼붓게 설계되어 있으며, 때에 따라서 강력한 공격을 유저분들에게 사용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운 만큼 각종 아이템들과 그에 걸맞는 아이템 강화 시스템들도 준비했으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지역 | 제공Lv | 추가 몬스터 종 | 컨텐츠 제공 보상 |
베인스 | 160 | 4종 | 무기16종 + 랜덤옵션 |
아인브로크 | 165 | 4종 | 방어구4종 (투구/갑옷/슈즈/로브) + 인챈트 |
타나토스 | 170 | 4종 | 무기17종 + 랜덤옵션 |
생체실험던전 | 175 | 4종 | 방어구4종 (액세서리(L, R)/투구 중단/ 투구 하단) + 인챈트 |
라헬 | 180 | 4종 | 방어구4종 (투구/갑옷/슈즈/로브) + 인챈트 |
* 제공 컨텐츠
적을 강력한 화력으로 제압하는 신규 직업이 곧 전장에 도착합니다.
유저분들께서 원하는 화기를 골라 키울 수 있는 건슬링거/리벨리온(이하 리벨리온)은 전용 소모템을 이용하여 적들을 압도하는 직업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강력함은 유지하되, 리벨리온의 공격력 확보를 어렵게 하고자 합니다.
아이템 명 | 설명 | 획득경로 |
일루전 리볼버 |
언데드들을 제거하기 위해 제작된 리볼버 1제련당 HIT + 2. 7제련 시, 공격 속도 증가(공격 후 딜레이 5% 감소). 9제련 시, HIT + 5 베이스 레벨 100초과 시, 초과한 레벨 당 ATK +2. (최대 120레벨까지 적용) 일루전 머플러와 함께 장착 시, ATK + 25, 원거리 물리 데미지 10% 증가, 데스페라도 데미지 20% 증가, 파이어 레인 댄스 15% 증가. 계열 : 리볼버 공격 : 126 무게 : 60 무기 레벨 : 4 요구 레벨 : 100 장착 : 리벨리온 계열 SLOT:2 가격: 20 |
일루전 무기 상자 교환 |
재앙을 품은 샷건 |
재앙을 물리치던 선봉장의 무기에 악이 스며들었지만 재앙을 제거하는 필요악이 되었다. 섀터 스톰 데미지 10% 증가. 2제련당 ATK + 10 증가, HIT + 2 증가 7제련 시, 섀터스톰 데미지 15% 증가 9제련 시, 모든 크기의 적에게 받는 물리/마법 데미지 7% 감소. 계열: 샷건 공격: 171 무게: 80 무기 레벨: 4 요구 레벨: 130 장착: 리벨리온 계열 SLOT:1 가격: 20 |
[죄악의 절제], [상처입은 모로크], [죄악의 모로크] 사냥 [차원의 세공석] 150개, [재앙의 증거] 150개로 교환 |
슈발리에 미니건 |
건슬링거들을 위해 제작된 개틀링건 원거리 물리 데미지 + 2% 증가 HIT + 5 베이스 레벨 15당 ATK +3씩 증가 (최대 120레벨까지 적용) 1제련당 ATK + 3씩 증가. 7제련 시, 개틀링 피버 1레벨당 ATK + 1% 증가 계열 : 개틀링건 공격 : 108 무게 : 0 무기 레벨 : 2 요구 레벨 : 60 장착 : 건슬링거 계열 SLOT:0 가격: 0 |
왕궁 무기고 관리자에게 교환 |
* 옵션 사항은 상이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벨리온도 기존 직업들이 가지고 있던 여러 전용 장비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내 기존 컨텐츠에서 리벨리온 직업의 전용 장비들도 획득하실 수 있으며, 예시로 “페이스웜의 둥지”와 같은 컨텐츠에서 획득 가능하게 제작했습니다.
아이템 명 | 설명 | 획득경로 |
건슬링거의 정수 1lv |
체인액션 스킬 레벨 2배만큼 ATK 증가 데스페라도 데미지 20% 증가 더스트 데미지 20% 증가 게틀링 피버 사용시, 60초간 ASPD + 2 증가 갑옷 제련도 2당 SP 회복률 2%씩 증가 |
왕궁 무기고 관리자에게 하이 어드밴쳐러 슈츠 인챈트 샐리(dali)에게 인챈트 MD 확장 직업 인챈터(닌자 인챈터)에게 인챈트 |
리벨리온의 정수 1lv |
싱글액션 스킬 레벨 3배만큼 ATK증가 배니싱 버스터, 안티 매테리얼 블래스트, 파이어 댄스, 섀터 스톰, 매스 스파이럴 데미지 20%증가 갑옷의 제련도 1당 공격속도 증가(공격 후 딜레이 1% 감소). |
샐리(lighthalzen , dali)에게 인챈트 |
거신뱀의_껍질(리벨리온) |
한때 요르문간드의 현신으로도 불렸던 페이스웜의 머리 외피. ATK + 10. 2제련당, ATK + 8, MHP + 50, MSP + 30씩 증가. 3제련당, 원거리 무기 물리 데미지 1% 증가, 파이어 댄스 , 드래곤 테일, 라운드 트립 데미지 3% 증가 7제련 시, 원거리 물리 데미지 8% 증가, 파이어 댄스 , 드래곤 테일, 라운드 트립 데미지 7% 증가 거신뱀의 숨결과 함께 장착 시, MHP + 10%, MSP + 5%증가, 순수 STR 30 당 ATK + 6씩 증가, 순수 AGI 30 당 공격 속도 증가(공격 후 딜레이 3% 감소), 순수 DEX 30 당 원거리 무기 물리 데미지 3% 증가. 계열: 걸칠것 방어: 38 무게: 40 요구 레벨: 110 장착: 건슬링거 계열 |
차원의 상자 (Demension_Box)를 이용하여 획득 |
* 옵션 사항은 상이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전장을 폭격하는 리벨리온의 합류가 전장 지형도에 또다른 활력이 되도록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들은 아직 개발 중이거나 검토 단계인 내용이 존재하므로, 추후 업데이트 시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시 공식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