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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라그나로크 제로 유저 여러분.
Ro1스튜디오의 라그나로크 제로 팀입니다.
오늘은 저희 제로 팀에서 현재 3월 중순을 목표로 업데이트 준비중인 직업간 밸런스 조정에 대한 내용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각 직업별 내용에 앞서 저희 라그나로크 제로 팀의 직업별 밸런스에 대한 방향성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라그나로크라는 게임에는 다양한 직업군과 많은 스킬들이 존재하며, 그에 따른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직업군 내의 다양한 플레이들을 즐겨 주시기를 바라며, 이에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스킬 또는 아이템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인 보완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나이트 직업군에 있어 창 계열 무기보다 검 계열의 활용이 현격히 부족한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조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나이트 직업군의 양손검 무기에 대한 기본 공격 속도가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나이트의 양손검 기본 공격 속도 상향과 투핸드 퀴큰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의 시너지 효과로 공격 속도 확보
에 있어 난이도가 상당 부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격속도 조정 이후로는 볼링 배쉬의 타격 판정과 투핸드 퀴큰의 스킬 포인트 투자 효용성에 대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홀리 크로스와, 그랜드 크로스, 헌신 등 다양한 방식의 플레이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대해 이번 조정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다만, 이후 조정 시 스피어 퀴큰을 활용한 플레이가 조금 더 원활해질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블랙스미스는 물리 전투에 있어서 전투 지원적인 측면에 있어 조정이 필요한 정도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며,
제조 스킬로 부여되는 랜덤 옵션 리스트에 대한 조정이 검토중입니다.
또한, 이후 아드레날린 러쉬 스킬에 대해 둔기/도끼 계열 무기를 사용하는 직업군들에게 더욱 효과적인 지원을
끌어낼 수 있도록 조정 부분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알케미스트는 기본적으로 포션을 제작하고, “투척”이라는 컨셉을 가진 직업군입니다.
포션 피쳐의 경우 값 비싼 포션을 던지는 대신 확실한 회복력을 가진 스킬로 추가 조정은 없을 예정입니다.
데몬 스트레이션과 애시드 테러의 경우,
대인전에서 장비 파괴를 통한 위협적인 역할 및 이를 보호하기 위해 케미컬 프로텍션을 이끌어내는 효과가 있으므로,
해당 스킬들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조정은 없을 예정입니다.
다만 이번 조정을 통하여 바이오 캐니벌라이즈와 스피어 마인 등의 스킬에 대한 부분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어쌔신은 이번 조정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후 조정에서도 우선 순위가 낮은 상태이며, 베넘 스플래셔 스킬에 대해 검토할 예정입니다.
개발팀에서는 로그 계열 자체의 플레이 방향성이 타 직업군의 스킬을 훔쳐 사용하는 컨셉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활 계열 플레이를 제외하고 로그가 가진 자체의 스킬로 육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백스텝과 기습 스킬의 개선을 추후 조정에 준비하고 있으며, 동시에 도작 스킬 자체 습득레벨에 따라
추가되는 효능을 부여하여 다른 스킬을 훔쳐 사용하지 않더라도 어느 수준의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정에서 로그 계열은 방패 장착 시 공격 속도가 감소되는 수준을 완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위자드 계열에 대해 능력치에 추가적인 조정이 준비중이지 않습니다.
세이지의 경우 랜드 프로텍터, 볼케이노와 델류즈, 바이어런스 게일 스킬의 캐스팅이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오토 스펠 스킬을 활용한 플레이를 보다 부곽시키는 부분으로 개선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위해서 스킬의 구조 자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다음 조정에 오토 스펠 스킬의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프리스트의 보조 및 구마 계열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의 밸런스가 잡혀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번 조정에서는 개선 대상에서 제외되었지만 이후 직접적인 물리 전투 플레이 시, 조금 더 원할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연계기라는 몽크 계열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으며, 기구체라는 부분이 이 플레이에
허들로서 존재하고 있으며, 반복사용에 부담되는 SP의 소모, 많은 조건에 비하여 부족한 데미지 등이 연계기에 대한
플레이 난이도를 높이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후 이런 부분의 개선을 통해 비록 연계기라는 컨셉이 스킬의 사용 난이도가 존재하지만 그 효능이 보장되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일부 트랩 스킬의 캐스팅 변경 및 화살통같은 설치용 트랩 상자를 추가하여 트랩 스킬 사용을 돕는 개선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번에는 반영되지 않겠지만 블릿츠 비트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투자되는 능력치와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드와 댄서 직업군은 모든 연주 및 춤, 합주 스킬들에 대한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기존부터 존재했던 연주, 춤, 합주 스킬들이 가지는 과부화 유발 문제 예방, 밸런스 조절을 위하여, 해당 문제가 완전히 제거된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그에 따라 2차 직업군 업데이트 당시 바드와 댄서 직업군이 제외된 상태입니다.
라그나로크 제로 오픈 이전부터 적절성 검토를 해오고 있으며, 해당 내용은 기존 라그나로크 온라인에도 적용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스킬과의 연결 관계 및 이후 스킬들과의 연관성 등 다양하고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들을
라그나로크 온라인 각 담당자들도 함께 고려하며 개발 중입니다.
현재는 약 70%정도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이후 내부 테스트 기간을 고려하였을 때 4~5월 중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현재 예정중인 직업 밸런스 조정의 방향성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가 진행될 때에 추가 안내를 통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